금속노조 “해결책 없이 공권력 투입 시사…정부가 나서야” _레이데 가가 포커페이스 번역_krvip

금속노조 “해결책 없이 공권력 투입 시사…정부가 나서야” _날씨 베토 카레로_krvip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선박 점거 농성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발표하자 노조 측은 “해결책 없이 공권력 투입을 시사했다”며 반발했습니다.

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오늘(18일) 정부의 담화문 발표 직후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권은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채권단 관리 하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특수성을 본다면 주 채권단인 산업은행이 나서야 하는 문제이고, 산업은행을 움직일 정부가 우선해 나서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하청노동자들은 고공에서 목숨을 걸고 투쟁하고 있다며, “노동자들의 요구는 빼앗긴 임금에 대한 원상회복이고, 헌법에도 보장된 노동조합 활동 보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상급단체인 민주노동조합총연맹도 성명에서 “조선업이 어려워지던 시기 고통을 분담하자고 7만 5천여 명에 달하는 하청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5년간 실질임금의 30%를 삭감했다”며 “수주 호황이 도래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회복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절규에 대한 답은 시키는 대로 일하고 주는 대로 받으라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현재의 상황을 해결할 주체는 원청인 대우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실질적 주인인 산업은행”이라며 정부가 적극 역할에 나서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대우조선해양 사태 관련 관계부처 합동 담화문’에서 노조의 선박 점거 농성 중단을 촉구하며 형사처벌과 손해배상 등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